주메뉴바로가기 컨텐츠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흉추

흉추

황색 인대 골화증

황색 인대 골화증이란?

사진

황색인대는 두껍고 탄력이 좋은 인대로 서로 인접한 등쪽 척추뼈의 후궁(척추뼈 고리) 사이를 연결해줍니다.
황색인대의 정중앙에는 틈새가 존재하며, 정맥이 이를 통과합니다.
황색인대는 척추를 세우는 역할과 척추의 만곡을 보존하고, 탄력이 있어 척추가 굽혔다가 다시 펴질 때 돕는 기능을 합니다.

황색인대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탄력성이 감소하고 두꺼워지며 딱딱하게 뼈처럼 변화되어 척수 신경을 압박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황색인대골화증이라고 합니다. 흉추(등뼈)아래에서 요추(허리뼈)위에 많이 발생합니다.
등쪽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허리 검사상 이상이 없는 것처럼 오인되기도 합니다.

원인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퇴행성이나 등과 허리를 반복적으로 굽혔다가 펴는 동작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많이 발병합니다.

증상

등 부위에 통증 및 감각이상이 나타납니다. 다리에 힘이 떨어져 보행이 들어집니다. 공중에서 헛걸음을 걷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골화가 심해지면 딱딱해진 인대가 척추신경을 압박하여 하지 마비나 소변, 대변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나우병원의 진단 및 치료

진단

사진

진찰 소견과 자세한 병력청취 및 단순 방사선사진(X-Ray)이나 CT 검사를 통해 질환을 의심하고 진단하게 되는데, 신경증상을 일으키는 병변의 확인 및 정도 등에 대한 평가를 위해서 MRI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신경 침범 분절의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 근전도 및 신경전도검사로 신경학적 이상을 추가 검사하실 수도 있습니다.

나우 비수술 치료센터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신경 주사 치료 등을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단독 혹은 혼합하여 먼저 시행하게 되는데, 환자의 병변이 심하지 않은 경우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됩니다.

나우 수술치료센터

사진

적어도 6주 간의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거나 하지의 마비 증상 및 배뇨장애 등이 있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내시경 수술 혹은 후방 미세현미경하 감압수술, 그리고 후방 감압수술 및 추체간 유합수술로 구분되며, 환자의 증상과 증상과 병변의 모양이나 양상에 따라서 수술적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미세 현미경하 후방 신경감압술
일반적으로 수술 익일부터 보행을 시작하게 되고, 수술 후 약 4-6주간의 보조기 착용이 필요하고, 수술 전에 마비가 있었다면 수술 후 재활운동을 실시합니다.
후방 신경감압술 및 척추체간 유합수술
일반적으로 수술 후 1-2일째 보행을 시작하게 되고, 수술 후 2-3개월 가량 보조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수술 전에 마비가 있었다면 수술 후 재활운동을 실시합니다.

사진
사진

경과 및 합병증

미세 현미경하 후방 신경감압술
일반적으로 수술 익일부터 보행을 시작하게 되고, 수술 후 약 4~6주간의 보조기 착용이 필요하고, 수술 전에 마비가 있었다면 수술 후 재활운동을 실시합니다.
일상생활 복귀는 가급적 빨리하는 것을 권하지만, 수술 전 질병의 상태, 환자의 직업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후방 신경감압술 및 척추체간 유합수술
일반적으로 수술 후 1~2일째 보행을 시작하게 되고, 수술 후 2~3개월가량 보조기를 착용해야 합니다. 일상생활 복귀는 가급적 빨리하는 것을 권하지만, 환자의 직업 종류에 따라 4~6주 정도의 기간 동안 정상적인 강도의 업무 복귀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진료 안내

1588-2012

평    일AM 9:00 - PM 6:00
(오후 1~2시, 점심시간)

토요일AM 9:00 - PM 1:00

의료진 별 진료시간 및 공휴일 진료 일정은
내원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빠른 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