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발)
전외측 연부조직 충돌 증후군은 보통 족관절의 내반 손상 후에 발목관절 전외측의 지속적인 불편감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성 전방 충돌 증후군은 발목 관절을 구성하는 경골 천장의 전방 또는 거골의 배부에 골극이 자라서 발목 관절의 배굴시에 충돌에 의해 전방에 동통, 관절 운동제한 및 부종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전외측 연부조직 충돌 증후군의 원인은 발목 손상에 의해 전외측의 연부조직의 섬유화 또는 반흔화로 관절표면이 압력을 받으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전외측 연부조직 충돌 증후군의 증상은 발목을 움직일 때 전측 혹은 전외측의 동통 및 반복되는 부종을 호소하게 됩니다. 골성 전방 충돌 증후군은 발목 관절의 과도한 족배 굴곡에 의한 직접적인 충돌의 결과로 주로 발생하며 환자는 계단을 오를때나 쭈그려 앉을 때 발목 관절의 전방의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진단은 임상적으로 발목의 전외측의 압통과 체중부하 족배굴곡시 동통이 증가할 경우 의심할 수 있으며, 이 경우 MRI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런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 단순 방사선검사 및 발목 관절의 족배 굴곡 스트레스 방사선 사진, CT, MRI 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되지 않을 경우 관절내시경적 골극 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입원기간은 4일 정도소요되며, 퇴원 후 발목 보조기(1~3주)를 착용하며, 술 후 약 6주 이후 스포츠 활동을 서서히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일차적으로 휴식, 스포츠활동 제한, 약물요법 등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이런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고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적 골극 제거술이 필요합니다.
관절경을 이용한 변연 절제술 및 활액막 절제술이 필요합니다. 입원기간은 4일 정도 소요되며, 퇴원 후 발목 보조기(1~3주)를 착용하며, 술 후 약 6주 이후 스포츠 활동을 서서히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진료 안내
1588-2012
평 일AM 9:00 - PM 6:00
(오후 1~2시, 점심시간)
토요일AM 9:00 - PM 1:00
의료진 별 진료시간 및 공휴일 진료 일정은
내원 전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첨단의술과 인술을 겸비한
평촌나우 진료·편의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