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 안내(2019.1.1부터)

평일 AM9:00~PM1:00 PM2:00~PM6:00
토요일 AM9:00~PM1:00
1588-2012
어깨 / 견관절재발성탈구

견관절 재발성 탈구란?

격렬한 운동이나 외상으로 인하여 어깨가 빠지게 되면 어깨 전하방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이 발생하게 되면서 반복적으로 관절의 이완이나 탈구가 발생하게 되는 병입니다. 젊은 연령에서 어깨가 빠지게 되면 60~70%에서 탈구가 재발하게 되고 또한 고령 환자에게는 회전근 개의 파열이 동시에 발생하게 됩니다.

정상어깨와 어깨탈구 X-lay 비교사진

견관절 재발성 탈구 원인

견관절 재발성 탈구는 주로 운동하는 도중 혹은 외상을 당하면서 팔이 뒤로 심하게 꺾이면서 어깨가 앞쪽으로 빠지게 됩니다. 반복적으로 어깨가 빠지는 사람은 본인 스스로가 빠진 어깨를 제자리로 집어 넣을 수 있기도 합니다.

견관절 재발성 탈구 증상

어깨 탈구가 처음 발생할 때에는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나 어깨가 제자리에 들어간 후 며칠이 지나면서 통증은 많이 사라지고 일상 생활에 별 지장을 못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공을 던지는 동작을 취하게 되면 통증이 발생하거나 어깨가 빠질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탈구가 반복되게 되면 심지어 작은 동작에도 어깨가 탈구 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기지개를 켜거나 자는 도중에 어깨가 탈구되기도 합니다.

나우병원의 진단 견관절 재발성 탈구에서는 관절 조영 MRI 에서 손상된 관절와순의 파열 소견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이를 Bankrat 병변이라고 합니다.


나우병원의 치료

나우 수술치료센터

견관절 탈구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되면 관절 주변의 인대가 늘어나고 주변의 인대에도 손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수술적 봉합술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관절경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며 파열된 관절 와순을 봉합해주고 늘어난 관절낭을 복원하게 됩니다.

수술 후 관리 및 경과

수술 후 재활운동 치료는 수술 직후 관절 운동을 시작하여 약 2개월 간 시행되며 어깨 관절 스트레칭 운동으로부터 시작하여 힘줄 강화 운동까지 체계적으로 시행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3개월 이후부터 수영을 시작하고 6개월 이후부터 공던지기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적 치료사례

봉합 전 후 사진

치료사례 더 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