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 안내

평일 AM9:00~PM1:00 PM2:00~PM7:00
토요일 AM9:00~PM1:00
1588-2012
어깨 / 오십견 (유착성 관절낭염, 동결견)

오십견이란?

오십견은 유착성 관절낭염 혹은 동결견이라고 하는 병으로 어깨 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면서 관절낭이 굳어지고 주변 조직과 유착이 생겨 관절 운동 범위가 줄어들고 통증이 발생하는 병입니다.
팔을 몸 앞에서 가볍게 움직일 때는 증상이 경미하나, 팔을 머리 위로 올리거나 등 뒤로 돌릴 때 통증이 발생하며 특히 순간적으로 팔을 뻗을 때 갑자기 심하게 아플 수도 있습니다.

유착성 관절낭염

유착성 관절낭염 원인

일반적으로 동결견은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는 것을 일컫지만 당뇨병, 갑상선 질환과 같은 전신 질환과 연관되어 발생할 수 있으며 가벼운 외상이나 힘든 일을 한 후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착성 관절낭염 증상

대체로 50세 이후에 발생을 하지만 그 전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다른 어깨 질환과 마찬가지로 심한 통증과 밤에 잘 때 통증이 심해지는데, 특히 팔을 들어올릴 때 통증이 발생하므로 머리를 감기 힘들고, 선반 위에 물건을 들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또한 팔을 뒤로 돌리기 어려워 옷 입거나 브래지어를 착용할 때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나우병원의 진단 회전근 개 파열(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가지 중요한 근육군의 파열), 경추 디스크, 근막동통증후군 등도 오십견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며, 이러한 질환들을 오십견으로 오인하여 보존적인 치료를 하다가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 견관절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하며 필요에 따라 엑스레이 검사, 초음파, MRI 검사 등을 시행하여 적절한 진단 및 치료 목표 등을 세워야 합니다.

나우병원의 치료

나우 비수술치료센터

대부분의 경우 동결견은 굳어진 어깨 관절을 풀어주는 것만으로 병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체계적인 견관절 스트레칭 운동 치료가 핵심적인 치료가 됩니다. 빠른 경과 회복을 위하여 주사치료 및 약물 치료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누워서하는 운동 아픈 팔을 팔꿈치를 쭉 뻗은 채로 위로 올리고 이때 아프지 않은 팔을 이용해서 약간 통증이 발생하는 정도로 눌러주십시오. 통증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약 5초간 유지 후 다시 천천히 내리고, 다시 올리는 동작을 계속 반복하세요, 가볍고 길다란 봉을 이용해 운동하는 방법으로 아픈 팔(그림에서는 오른쪽 팔)을 옆구리에 붙인 후 봉 잡은 자세를 취한 후 다른 팔을 이용해 오른팔이 바깥쪽으로 젖혀지게 눌러주세요. 역시 통증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약 5초간 유지 후 다시 천천히 원래 자세로 돌아온 후 , 다시 돌려주는 동작을 계속 반복하세요 2.서서하는 운동봉 또는 수건 등을 아픈 팔이 아래 쪽으로 위치하게 그림과 같이 잡은 후에 아프지 않은 팔을 이용해 아픈 팔을 등 위로 올리는 동작을 취합니다. 통증이 발생하는 시점에서 약 5초간 유지 후 다시 천천히 내리고, 다시 올리는 동작을 계속 반복하세요


나우 수술치료센터

비수술 치료에도 병의 호전이 없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빠른 병의 치료를 위하여 관절경을 이용하여 관절낭을 박리하여 수술을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사례

동결견의 관절경적 소견 사진 / 관절경 수술로 치료한 동결견 사진

치료사례 더 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