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 안내(2019.1.1부터)

평일 AM9:00~PM1:00 PM2:00~PM6:00
토요일 AM9:00~PM1:00
1588-2012
캠페인 미션비전
무릎 / 관절연골손상

관절연골손상이란?

연골은 뼈와 뼈가 맞닿는 부분을 감싸고 있는 하나의 막으로 뼈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연골이 벗겨지게 되면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를 관절 연골 손상이라 합니다.
연골이 벗겨지는 정도에 따라 진단과 치료방법이 달라지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상에 따른 치료단계


관절연골손상 수술방법

1. 자가골수 줄기세포치료 자가골수 줄기세포 치료법은 관절연골 이식을 하여 손상된 연골의 재생을 도모하여 정상 회복치료를 기대하는 치료법입니다.
연골,인대,근육 등으로 분화는 줄기세포인 중간엽 줄기세포(mesenchymal stem cell)를 얻을 수 있는 골수에서
이 세포들을 분리하여 관절에서 삽입하여 주는 것이 바로 자가골수 줄기세포 치료입니다.

2. 제대혈 줄기세포치료
제대혈 줄기세포는 우리 몸의 극히 소량만 존재하는 중간엽 줄기세포를 태반의 제대혈에서 줄기세포를 추출해서
실험실에서 배양하여 풍부한 양의 줄기세포를 얻은 후 연골의 결손 부분에 삽입하여 주는 시술입니다.


수술방법은 외과적 수술을 통해 시행합니다.
즉, 관절을 절개하고 손상된 관절면을 육안적으로 관찰하면서 직접 손상 부위에 줄기세포를 도포하게 됩니다

3. 근위경골 절골술(오다리 수술)
관절염이 심한 경우 O자형 다리가 됩니다. 그럼 체중이 가운데 무릎에 집중되어 관절에 무리가 생기고
관절경 수술 후에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다리의 아래 뼈를 잘라내서 각도를 틀어줍니다.
그럼 O자형 다리가 교정이 되어 체중분산이 되고 닳지 않은 연골을 쓸 수 있는 것입니다.

4. 미세골절술
관절에 구명을 뚫어서 피가 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구멍에서 나오는 피로 인해 정상 연골은 아니지만 연골과 비슷한(섬유연골로) 비어 있는 부위가 채워집니다.
사이즈가 작고 급성일 때 주로 사용하며 구멍을 뚫고 액체를 보충하거나 막을 덮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5. 자가골연골이식술
걸을 때 중요하진 부위의 연골을 떼어서 구멍이 생긴 연골 부분을 메워주는 방법입니다.

무릎연골 손상의 진단 및 치료

수술적 치료사례

수술적 치료사례

치료사례 더 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