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간 안내(2019.1.1부터)

평일 AM9:00~PM1:00 PM2:00~PM6:00
토요일 AM9:00~PM1:00
1588-2012
캠페인 미션비전
손·선천성기형 / 손목건초염 (드 꿰르뱅 병, De Qeurvain’s disease)

손목의 엄지손가락 쪽의 요골 경상 돌기와 신전 지대에 의해 형성되는 골섬유관의 제 1 구획을 통과하는 장 무지 외전건(abductor pollicis longus)과 단 무지 신건(extensor pollicis brevis)에 발생하는 협착성 건막염입니다.

원인

협착의 원인은 대개의 경우 수부나 수근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반복적 활동에 의해 발생하고, 이차적으로 신전 지대의 섬유화가 진행되어 섬유막이 비후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30-60세 사이의 여성에서 호발하고, 특히 임신 말기나 수유기에 흔히 발생하고, 손자를 돌봐주는 할머니들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증상

요골 경상 돌기 주위의 동통과 압통이 흔한 증상이고 주변으로 방사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나우병원의 진단 환자의 엄자손가락을 굴곡한 후에 수근부를 척측으로 내전시켜 이환된 건의 긴장을 유발시키면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Finkelstein test)

나우병원의 치료

나우 비수술치료센터

대부분의 환자는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며, 특히 임신과 관계 있는 경우에는 분만 후 수개월 이내에 증세가 소실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환자의 손목과 엄지를 부목으로 고정하여 휴식하게 하고, 간헐적으로 풀어서 운동, 스트레칭을 하게 하면 증세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주사하면 약 60% 정도의 환자에게서 상당 기간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피하 지방이 얇은 부위이므로 스테로이드가 골섬유관 내에 들어가지 않는 경우에 피부 탈색, 지방 위축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나우 수술치료센터

수술적 치료는 보존적 요법을 시행하여도 6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나, 재발한 경우에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합병증

건의 탈구, 표재 요골 신경 분지의 손상으로 인한 신경통(neuralgia)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맨위로